logo

고객센터

CLOSE

[대방고시] - 합격후기

2017 경기의료기술직 합격후기

  • 직렬 : 의료기술직
  • 작성자 : 김*슬 (kim****)
  • 등록일 : 2017-07-24


안녕하세요.
2017 경기도 상반기 의료기술직 최종합격하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항상 카페나 대방고시학원 합격후기란에 글을 쓰는 모습을 상상하며 공부를 하곤 했는데, 이렇게 후기를 쓰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글을 쓰는 이유는 그동안 열심히 강의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어 쓰게 되었고,

또 여러 공시생분들이 조금이나마 이 글을 보시고 힘내시길 바라는 마음에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저는 작년 연초 퇴사이후 대략 한달 반정도를 독학으로 EBS 생물강의를 보며 독학했었습니다.

마음을 정확히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강비가 부담스럽게 느껴져 우선 해보자라는 마음이었습니다.

그때도 박노광교수님 교재를 사서 혼자 보곤 했습니다.

벼락치기로 2016 경기도 4월 시험을 치룬 이후에 이렇게는 안되겠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5월달에 대방고시학원을 방문하여 상담받고 프리패스를 결제했습니다. 근데 마음이 잡히지 않아 거의 수강을 안하다가 6월 서울시 시험은 아예 공부하지 않은채로 치뤘습니다.. 한달반동안 나름 열심히 했었는데 지쳤던거 같습니다.

그러다가 7월부터 일을 시작하게 됐고, 일을 하던중 경기도 하반기 1명을 뽑는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생각도 안하고 있었다가 갑자기 발등에 불이 떨어진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또 부랴부랴 인강을 처음으로 듣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일을 하는 중에도 틈틈히 책을 볼 수 있는 환경이어서 근무중에는 공중보건,

퇴근후에는 집근처 스터디 카페에서(8시부터 대략 1시) 생물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어요. 혼자 공부할때와는 정말 깊이가 다르다는 생각과 강의가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하반기 시험에서는 낙방했지만, 합격 점수와 한두문제 차이였던거 같아요. 10월말에 시험을 치루고 12월달까지는 재충전 시간을 가지고

1월부터 4월에 있을 시험을 대비해 다시 공부 시작했고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가 대략적인 공부기간과 저의 상황이었습니다. 공부방법을 어찌적어야 할지 모르겠지만, 제가 한대로 적어볼게요.

1.생물
하반기 시험을 준비할때는 2016년도 인강을 들었고, 기초부터 심화까지 쭉 들었어요. 그다음 시간이 부족하여 기출, 문제풀이 이런건 모르는 문제만 듣는 식으로 했었습니다. 상반기때는 더 시간이 많았기 때문에 업로드된 2017인강과 기출, 모의고사, 문제풀이 다 빠짐없이 들었어요. 박노광 교수님께서 워낙 설명을 잘해주셨기 때문에 이해하는데에는 어렵지 않았던거 같아요. 그리고 저는 교수님이 칠판에 그려주시는 그림을 대부분 따라그리면서 필기하였어요. 그냥 보기만 하는 것보다 집중도 잘되고 그림을 직접 그리면서 하니까 나중에 문제를 풀때 그림도 확실히 생각나고 외우려고 애쓰지 않아도 머리에 들어오는 느낌이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수업중에 해주시는 말씀이 있는데 단어하나라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찾아보라고.. 그렇게 했습니다. 공부를 하다가 책에서 보지 못했던 내용, 단어하나라도 나오면 핸드폰으로 바로 찾아봤던거 같아요. 나올때까지. 이렇게 찾아보고 했던게 나중에 많이 기억에 남았던거 같습니다.
2017 경기도 상반기 시험은 정말 아주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어려웠던 시험은 없었던거 같아요. 근데 정말 신기하게 막판에 들었던 박노광교수님 모의고사 문제풀이인강을 들으면서 이거좀 새롭다, 어렵다고 생각했던게 비슷하게 두문제 정도 나왔어요. 문제를 풀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시험을 치루기전 문제 복원에 보탬이 되고자 메일을 보내드리고 싶었는데, 정말 시험이 눈물날정도로 어렵게 느껴져서 끝나고 머릿속이 새하얘졌어요.
시험 마킹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서 메일을 못보내 드린점 너무 죄송합니다. ㅜ
박노광교수님 재미있는 강의 정말 감사드립니다. 질문 답변도 잘해주셔서 감사드려요!

2.공중보건
공중보건은 처음에는 정말 막막했는데 봐도 봐도 똑같고, 흥미를 갖지 못했었습니다. 하반기때는 워낙 벼락치기였어서 인강을 듣지못하고 안진아교수님 책으로 혼자 독학으로 책을 봤습니다. 백수시절까지 합치면 하반기까지 혼자 2회독을 한셈이었습니다. (각각 다른교재)
2017상반기를 준비하면서 빠르게 안진아교수님 책을 한번더 보고, 출퇴근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해 복습개념으로 인강을 들었습니다.
이미 제 머릿속에 공중보건 내용이 있었기 때문에 인강이 더 잘 들어왔던거 같아요. 혼자서 할때는 무작정 외우느라 급급했는데
여러가지 첨삭들을 해주셔서 암기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저혼자 공부했을때는 재미없는 내용뿐이 었고 그냥 통암기였는데
이해를 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생기면서 더 잘 기억하게 되었고 헷갈렸던 부분들도 바로 잡게 되었던거 같아요.
안진아 교수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덕분에 더 긍정적으로 '내가 합격하게 될거야'라고 마음먹고 했던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3.법규
경기도시험만 준비해서 공부를 해본적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을 준비중이신 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하반기시험을 벼락치기로 준비했었던게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준비하시는 직렬에 티오가 안나더라도,
하반기 시험이 있다고 생각하고 벼락치기로라도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당장 9월시험도 있지만요..!!
그리고 직장과 병행하시는 분들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박노광 교수님, 안진아 교수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