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고객센터

CLOSE

[대방고시] - 합격후기

2020년 부산광역시 환경직 및 2022년 경상남도 환경직 합격 후기

  • 지역 : 경상남도
  • 직렬 : 환경직
  • 작성자 : 우*조 (mic****)
  • 등록일 : 2022-11-12

안녕하세요. 2020년에 대방고시에서 환경직 강의를 듣고 부산시 환경직 합격을 했었고 개인사정으로 교류이동을 하고 싶었으나 복무기간으로 인해 제한으로 인해 재시를 치는 게 나을 거 같아 2022년에 재시를 봐서 경상남도 환경직에 합격을 한 수험생입니다.
(파일이 1개만 업로드 가능해서 재직만 올렸습니다.)
대방고시에서는 전공과목만 들었습니다. 허접하지만 제 공부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국어
국어는 H사의 신진숙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문법은 잘 가르쳐주셨는데 비문학은 조금 아쉬운 점이 있어서 프리패스의 다른 국어 선생님이나 ebsi 고교강의에서 하는 비문학 강의를 들었습니다. 최근 출제 경향이 수능 문제랑 비슷하게 나오니 문법 4 비문학 6 정도로 공부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고3의 비문학 수준이 공무원 시험보다 어려우니 고1~2의 비문학 문제를 통해 감각을 익히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2. 영어
영어는 H사의 어려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합격 당시에도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하였기 때문에 일과 시간에는 영단어나 문법 위주로 공부를 하였고 퇴근 후에는 최소한 영어 독해 지문을 2~3개 정도 보면서 감을 익히려고 했습니다. 영어 시험 또한 출제 경향이 수능 유형과 비슷하게 바뀌고 있어서 독해 지문은 ebs 수능특강 등의 교재를 풀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한국사
한국사는 H사의 윤승규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게속 반복 입력을 해주시니 고사장에서도 한국사에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를 풀면 반타작하고 좌절도 많이 했지만 그것이 예방주사가 되어 시험 당일에는 떨지 않고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는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흐름과 개념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4. 환경공학
대방고시의 신영조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공계 자연대학을 졸업하였으나 비환경공학 전공자라서 환경공학을 준비하는 게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신영조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충실히 따라가서 너무 지엽적인 것을 버리고 시험에 나올 만한 것들로 공부해서 시험장에서 나름 선방할 수 있었습니다.

5. 화학
대방고시의 송연욱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사실 대학 재학 당시 의전원 준비를 하느라 화학 쪽은 자신이 있었습니다. 개념 강의는 건너뛰고 문제풀이 및 모의고사 커리큘럼을 충분히 이행하여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화학의 기초가 부족하신 분들은 기초강의부터 시작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