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고객센터

CLOSE

[대방고시] - 합격후기

2022년도 제1회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합격수기

  • 지역 : 충청북도
  • 직렬 : 간호직
  • 수험번호 : 11****9
  • 작성자 : 이*나 (mir****)
  • 등록일 : 2023-03-31

*임상경력: 총4년
*공부기간: 2020년 6월~ 2021년 6월 (직장병행)
2021년 11월~ 2022년 4월


안녕하세요? 2022년 8급 간호직 합격생입니다.
늦게나마 합격후기를 남깁니다.
초시 때는 직장병행하면서 기본 커리큘럼 따라가기 바빴기 때문에 후기랄게 없네요... 재시때 했던 공부방법으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공부방법
<국어>
(초시) ㅇㅅㅈ
(재시) ㄱㄱㅎ
●문법
1. 기본서 1/2강의로 개념정리+(21년)기출2회독 (ㅇㅅㅈT 암기법을 익힌 상태라서...)
2. 필수문법개념 분석노트(특강) + 개기문 1회독(강의X)
3. 암기왕 ㄱㄱㅎ(강의+특강+시험 전까지 회독)

●독해
1. 개기문 강의+매일 3~5문제풀기(강의에서 유기적 독해! 알려주시는데 꼭 듣기!)
2. 독해강훈련(매일6문제+강의)

●문학
1.필수문학개념 분석노트 특강(시험전까지 작품 회독)
2.개기문 2회독+강의
3.ㅇㅇㅈ(메가) 무료특강 고전시가 100선

●한자성어
1.초단기 한자성어 암기노트플러스 (강의 10강+시험전까지 매일 2장씩 회독)
2.두글자 한자 버렸어요...

●모의고사
1.ㄱㄱㅎ수능형 모의고사 1,2 ( 시험 45일 전부터 월수금 20문제씩 풀고 강의 듣고 복습 – 4주전 매일 )
2.월1회 모의고사

=>국어 ㄱㄱㅎ선생님의 강의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법1이 잘 안나오고 문법2가 강화되는 추세에 맞게 암기왕 ㄱㄱㅎ를 통해 대비를 잘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독해가 많이 약했는데 선생님의 ‘유기적 독해법’을 배우고 난 후로는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많이 연습하면서 실력이 나아졌습니다. 시험 후 가채점에서 100점 나왔는데 사전점수 공개에 보니 귀신이 곡할 노릇이라고... 헷갈렸던 문제도 아닌데 한 문제 마킹실수 했더라구요...ㅠㅠ 다행히 필합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았지만..꼭 마킹 확인 잘하세요!


<영어>
(초시)ㅇㄷㄱ
(재시)ㅇㄷㄱ+ㅅㅇㅊ

●문법
1.ㅇㄷㄱ 기본서(문법)강의 → 100포인트 요약노트(강의+회독) → 700제(매일+강의) → 유형별 기출(강의1번+회독)

●독해
1.ㅇㄷㄱ 구문독해100(강의) → 유형별 기출(매일 5문제씩 풀기)

●영단어+생활영어
1.ㅅㅇㅊ 보카 베이직(1회독) → 보카 익스트림(시험전까지 회독)
2.ㅅㅇㅊ 이디엄 789(시험전까지 회독)
3.ㅇㄷㄱ 기적의 특강

●모의고사
1.ㅇㄷㄱ 하프모의고사(BEST편)
2.ㅅㅇㅊ 하프모의고사 시즌1
3.ㅇㄷㄱ 실전모의고사 동형 Vol.1
4.ㅅㅇㅊ 실전모의고사 동형 시즌1

●특강
1.ㅇㄷㄱ 기적의 특강
2.ㅅㅇㅊ 이만알 특강(이것만은 알고가자)

=> 영어는 제일 어렵고 점수가 안 나오는 과목이라 부담이 컸습니다. 기초부터 탄탄히 다지자는 생각으로 하프모의고사는 모든 기초+심화 강의를 끝낸 후 시작했습니다. 시험이 4월말이었는데 3월초부터 매일 풀고 강의 들었어요.
모의고사는 마찬가지로 45일 전부터 월수금 실제시험보는 시간 10시에 시간재서 5과목 마킹까지 연습했어요.
화,목에는 실전모의고사 20문제씩 풀었습니다. ㅅㅇㅊ 선생님의 독해법도 굉장히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강의에서도 학생들의 입장에서 모를만한 단어는 건너뛰고 감으로 긍정인지 부정인지 함께 생각하는 방법도 알려주셨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한국사>
(초시)ㅈㅎㄱ -> ㅁㄷㄱ
(재시)ㅁㄷㄱ

●초시:
초시생 위한 예비강의 → 올인원 강의 + 올인원 복습 진도별 모의고사 → 1/2 판서노트 강의 → 기출의 모든 것 + 1/4/특강(무한2배속재생) → D-30문단속 → 파이널 최종병기 → D-15문단속
●재시:
(합격권 수강추천 압축)올인원 1/2 특강 → 1/4 특강(무한2배속재생) + 기출은 ㅁㄷㄱ(1회독 전체풀기,2회독 홀수번호만, 3회독 짝수번호만 풀기) → 최종 병기 final + D-30 문단속 / 특강: 이걸로 사료끝(이사끝)


=>ㅈㅎㄱ 선생님 강의로 공부 시작한지 얼마 안돼서 이적하시면서 ㅁㄷㄱ 선생님 커리로 쭉 공부했습니다. 강의가 굉장히 심플하고 강의스타일이 너무 저랑 잘 맞아서 좋았습니다. 1/2특강 듣고 난 뒤부터 1/4특강 들으면 판서노트 회독하는게 엄청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시험 전에 문단속 강의와 모의고사는 파이널 최종병기 책으로 했는데.. 어려운 문제도 적절히 배치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시험때 너무 쉽게 변별력 없는게 조금 아쉬웠지만 국가직, 지방직 한국사 100점 맞게 해준 효자과목이에요..ㅎ


<간호관리, 지역사회간호>
(초시) 강의 듣지 않고 ㅁㄱㅇ
1. 기본서 정독 + 기출문제집 회독
(재시) 김헌경교수님
1. 커리큘럼 따라 강의 들었습니다.
콕콕 기본서 강의 → 탄탄 기출문제집(3회독 이상) + 강의 → 알약 특강 + 기출문제집 회독 → 모의고사


=> 점점 공통과목은 쉬워지고 전공과목이 어려워진다는 추세에 맞게 재시때는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는 본인과 맞는 선생님을 찾는게 중요한것같습니다. ㄱㄷㄱ 프리패스였지만 ㄷㅂㄱㅅ의 김헌경교수님 강의와 교재를 사용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역시 시험에서 전공과목이 어렵게 나왔어요..ㅠㅠ


이상입니다.
필기합격하신 분들은 면접까지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도전하시는 분들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하시면 원하시는 결과를 꼭 얻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파이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