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고객센터

CLOSE

[대방고시학원] - 시험총평

[총평] 2022.06.18. 지방직 환경공학 문진영 교수님 총평

2022.6.18. 지방직 환경직 환경공학 총평 

대방고시 환경공학 전담  문진영 교수

 

한줄평 

환경공학 측면의 평이한 내용 및 출제 비중이 높지 않았던 공정 시험방법 등에서 높은 비중으로 출제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최근의 환경 분야 이슈를 다룬 문제가 출제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전반적으로 점수차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상세 총평 

환경공학 측면의 평이한 내용 및 출제비중이 높지 않았던 공정시험방법 등에서 높은 비중으로 출제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 수질  파트

미생물, 폐수처리, 항목계산, 공정 등 출제 범위가 다양하였고,대기는 기존의 시험비중보다 다소 낮게 출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폐기물 파트

폐기물 관리법에 대한 사항의 비중이 다소 높았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선박평형수 처리에 관련한 문제가 변별력을 위한 문제가 아니었나 라는 판단이 듭니다.전체적으로 계산문제의 비중도 다소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최근의 환경분야 이슈를 다룬 문제가 없어 다소 아쉽습니다.


▷ 환경공학  파트

수질, 대기, 폐기물 등의 환경공학분야를 벗어나 탄소중립, 자원순환, 국내외환경규제 및 환경안전융합 등의 이슈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의 경우

변별력을 위해 난이도가 있는 계산문제 또는 환경공학을 전공한 사람들도 잘 다루지 않는 세부내용을 출제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 들어 공무원 시험 및 연구사 등의 시험에서 위에 나열한 최근 환경분야의 이슈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올해 출제되지 않았다고 해서, 출제 비중이 높지 않다고 해서

환경공학에만 치우치지 마시고 최근 환경분야 이슈에도 관심을 갖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이론 시험 뿐 아니라 면접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수고 많이 하셨고, 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